지역 수요를 반영한 역량 강화 교육을 통해
지성과 인성을 겸비한 창의적 실무인재 양성
안녕하세요.
원광대학교 대학혁신사업단장 정성태입니다.
원광대학교 대학혁신사업단은 세계속의 원광이라는 비전을 향해 나아가는 원광대학교에 향후 100년의 미래를 위해 대학의 혁신(innovation)을 주도하고 그 변화의 중심에 서고자 합니다.
‘4차 산업혁명’이라는 파고가 밀려오고 있는 지금, 차세대 격변 환경 속에서 사회가 요구하는 적임인재를 육성하고 경제, 사회, 국가발전의 새로운 동력을 대학이 주도하기 위하여 유관 산업/연구소/공공기관 등과 상호 끊임없이 소통하고, 정보교환을 통해 대학의 책무를 선도적으로 진행해 나아가고자 합니다. 따라서 사업단의 목표를 “지역 수요를 반영한 역량 강화 교육을 통해 지성과 인성을 겸비한 창의적 실무인재 양성”으로 설정하고 이의 달성을 위하여 교육과 산학, 기타 영역별로 전략을 수립해 추진할 것입니다.
사고를 전환하여 미래사회 수요에 맞는 인재양성 체계를 갖춰야만 학생들도 경쟁력을 갖출 수 있고, 대학도 학과 특성화를 기반으로 지속가능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사회수요에 부합하고 4차 산업혁명시대를 대비하기 위한 학습생태계 구축을 위해 교육과정과 교육방법 및 교육환경을 혁신하여 사업 취지에 맞게 사회수요 맞춤형 인재를 양성함으로써 인력미스매치 해소와 청년 창·취업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는 사업단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원광대학교 대학혁신사업단장 정성태
일반재정으로 지원하는 사업으로, 대학 스스로 수립한 「중장기 발전계획」의
목표와 방향 등에 부합하는 자율 혁신 및 전략적 특성화를 지원합니다.
-
졸업 직전 재학생(4학년)들을 대상으로 전공분야 관련경력을 소유한 산업체 전문가들을 초빙하여 특강형 전공교과목을 운영합니다. 사회수요 맞춤형 전공분야 교육을 통해 재학생 현장실무…
-
학생-지도교수-신업체 전문가가 한 팀으로 산학협력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재학생들의 실무 능력 향상 및 취업까지 연계되는 멘토링을 진행합니다. 재학생 진로 및 취·창업 역량을 실질적…
-
대학의 중장기발전계획과 연계된 각 학과별 특색있는 전공 프로그램을 통해 소속 학과학생들의 역량을 키웁니다. 각 학과 지도교수님들이 직접 기획하고 운영하는 학습력 강화, 진로특…
-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부합하는 주제(인공지능, 생명윤리 포스트휴먼 등) 등 자기이해를 기반으로 공동체와 세계에 대한 인식 개선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합니다. 덕성훈련 기본과정은…
-
사회 구성원으로서 생명존중 의식을 함양하고 실제 응급상황에서 활용가능한 심폐소생술 및 응급처치 교육을 실시합니다. 자격증 취득이 필수적인 예비교사(사범대학), 예비의료인(의과…
-
리터러시 교육은 융·복합 의사소통 교육으로 사회에서 요구하는 르네상스형 인재양성의 핵심교양으로써 우리 학교 특성에 맞는 글쓰기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개인별 의사소통 능력을 특…
-
대학생활에 애착심과 자긍심을 회복할 수 있는 동기부여와 4차 산업혁명 시대 요구 역량인 미디어 리터러시 함양 활동을 위한 창의적 아이디어 기반 팀별 프로젝트입니다. 프…
-
문화예술 창의융합 콘텐츠 역량 강화, 인문치료 프로그램, 지역연계·지역전문가양성프로그램, 공연영상스토링텔링 연계전공 등 인문학을 기본으로 한 다양한 사회수요 맞춤형 인문융합 …
-
잘 가르치는 대학, 잘 가르치는 교수가 되기 위해 노력합니다. 수업 전문성 강화 및 다양한 교수지원 프로그램의 체계적인 운영을 위해 맞춤형 교수법 지원, 최신 교수법 특강…
-
· 1학과 1기업 창업에 대한 아이디어 발제 프로그램 · 다양한 전공 융합에 대한 아이디어 공유 및 확산 기회 마련 · 소규모 교수 연구모임 및 연구조직 활성화 프로그…
-
대학에서 필요한 수학, 과학, 코딩 등의 기초능력 신장을 위한 학습자 수준별 분반형식의 교육과정을 통해 스스로 기초 교과에 대한 자신감 회복과 학습을 지속해 나갈 수 있는 기회를…
-
·현실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창의적 사고 기법을 활용하여 해결하고, 발표하는 과정을 통해 문제해결 능력, 커뮤니케이션, 논리력 등의 기초 역량을 강화 ·인증시험을 국제인증…
-
학부생 간 학습능력 수준의 개인차 극복을 위한 학습활동 자원 및 대학원생이 학부생의 학습활용을 자원하여 학부 교육의 내실화 추진 프로그램 프로그램 참여 문의 : 교원인사…
-
교육 환경 개선을 통해 강의실 내 면학 분위기를 조성하고 , 모바일 환경 구축을 통한 수업매체 접근성 향상과 고도화된 스마트교육 환경을 구축합니다. …
-
수업환경을 최적의 상태로 유지하여 수업 결손을 최소화하고 강의의 질을 높임 프로그램 참여 문의 : 대학혁신사업단(☏ 063-850-5922~30), 자산관리과…
동행 프로그램에 참여한 재학생들의 인터뷰를 소개합니다.
-
[2023- 원광대 글로컬 프로그램] 캐나다 snostorm 들어는봤니..?
-
● 마크 브래킷의 『감정의 발견』: 감정을 잘 다스려 신나고 희망찬 대학생활을 하자
1. 감정의 발견
-감정을 다루고 소개하는 책, 감정을 다스리면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다
마크 브래킷 교수는 이렇게 우리 대학생들에게 전해주는 메시지가 있습니다.
오늘날 대학생들에게 필요한 경쟁력은 뭘까? 사회적 정서적인 능력이다.
즉 인간다운 감정이다.
그래서 우리 학생들이 여러 가지로 생활 속에서 감정 드러나고, 마음이 아프기도 하고... 하지만 -
공연․영상․스토리텔링 전공은 문예창작학과, 영어영문학과, 행정언론학부, 유럽문화학부, 철학과 등이 연계해 개설한 연계전공입니다.
21세기 문화콘텐츠산업이 경제성장의 핵심 동력으로 자리 잡은 시대적 환경에 부응해 공연․영상․스토리텔링 연계전공은 다양한 공연․예술을 문화콘텐츠로 제작하는 실천적 훈련에 교육과정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연계전공은 일부 학점이 중복으로 인정되기 때문에 이수생들은 일반 복수전공보다 쉽게 학점 취득을 할 수 있습니다. -
EP 56. 비교과통합센터에서 들려주는 내가 사랑한 책 이야기_임선규의『사랑에 속고 돈에 울고』 [내 사랑 원북 챌린지] (feat.황이)
-
EP 55. 비교과통합센터에서 들려주는 내가 사랑한 책 이야기_베르톨트 브레히트의『억척어멈과 그의 자식들』 [내 사랑 원북 챌린지]
-
2023 마이크로러닝 교육 콘텐츠 열일곱번째 영상!
배영준 학생, 조상연 학생의 ’마이크로컨트롤러 응용 및 설계 수업 소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마이크로컨트롤러 응용 및 설계 수업 소개 및 텀 프로젝트 결과물을 소개한 영상입니다.
기획 및 제작 – 창의공과대학 기계공학과 배영준 학생, 조상연 학생 -
2023마이크로러닝 교육 콘텐츠 열아홉번째 영상
조상연 학생의 ’거꾸로 캡스톤3‘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거꾸로 캡스톤3 수업 소개 및 진행한 프로젝트 결과물을 소개한 영상입니다.
기획 및 제작 – 창의공과대학 기계공학과 조상연 학생 -
2023 마이크로러닝 교육 콘텐츠 스무번째 영상!
한준하 학생, 김정준 학생의 ’캡스톤디자인(역사문화콘텐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한국이 문화강국으로 성장하고 있는 이 시점에 우리 문화유산인 전통소재를 이용한 제품개발은 우리의 고유문화를 세계로 알릴 수 있는 또 하나의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캡스톤디자인 수업을 통해 우리나라에서 유일하게 미륵사지에서만 발견된 녹유 서까래기와 문양을 활용한 굿즈(goods)를 만들어 백제 익산의 문화를 -
2023 마이크로러닝 교육 콘텐츠 스물한번째 영상!
황예지 학생의 ’기초3프린터실습‘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8*16*3.2 사이즈의 레고를 직접 그리고 출력하여 3D 프린터를 사용하는 도중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해결하고, 공차를 맞춰나가는 과정을 알려주는 영상입니다.
기획 및 제작 – 창의공과대학 기계공학과 황예지 학생 -
2023 마이크로러닝 교육 콘텐츠 열여덟번째 영상!
대다수의 학생들이 가산명사와 불가산명사의 정확한 개념을 알지 못하고 구분하기에 힘들어한다. 이러한 내용들은 암기보다는 이해를 통해 학생들이 스스로 명사를 구분할 수 있도록 가르쳐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교사와 학생들이 수업시간에 활용 가능한 자료와 수업 도구를 제작했다. 교사와 학생들이 사용할 수 있는 문법참고서를 개발하고 학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애니메이션을 제작해 참고서에 첨부했다. 또 배운 -
2023 마이크로러닝 교육 콘텐츠 열여섯번째 영상!
문건우 학생의 ’한국교육사(함께 정리하는 교육입국조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한국교육사 과목에 나오는 교육입국조서(敎育立國詔書)에 관하여 여러 학술지와 학위 논문에 제시된 내용과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이나 우리역사넷 등과 같은 공신력 있는 역사 누리집을 기반으로 문서로 구조화한 이후, 작성한 내용을 프레젠테이션 형식으로 제작하여 강의 형식으로 촬영한 영상입니다.
기획 및 제작 – 사범대학 -
2023 마이크로러닝 교육 콘텐츠 열다섯번째 영상!
목서현 학생, 서정우 학생의 ’문학과 문화콘텐츠 교양을 수강한 원광대학교 중등특수교육과 학생들의 의사소통장애아교육 소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문학과 문화콘텐츠의 기본 속성 및 창작 방법론을 익히고 디지털 문식력을 함양하며 디지털 기반의 글로벌 문화콘텐츠에 대한 학습을 한 뒤,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실제 원광대학교의 ’중등특수교육과‘에서는 무엇을 배우고, 향후 진로방향에 대해 설명한 영상입니다 -
2023 마이크로러닝 교육 콘텐츠 열네번째 영상!
조성된 문화유산을 핵심 내용으로 하는 고도육성사업과 세계유산사업이 진행되면서 새롭게 대두되는 과제 중의 하나는 오랜 기간에 걸쳐 조사되고 연구된 이들 문화유산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하는 점이다. 그간의 조사와 연구작업이 전문가들에 의해 진행되었다고 한다면, 고도육성사업이나 세계유산사업은 조사 연구된 결과물을 바탕으로 문화유산을 일반 시민들이 함께 공유하고, 함께 보존하기 위한 사업인 것이다. 이에 따 -
2023 마이크로러닝 교육 콘텐츠 열세번째 영상!
김수연 학생의 ’교내에서 진행되고 있는 비교과 프로그램 소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비교과 프로그램을 찾는 방법, 비교과 프로그램을 신청하게 된 계기, 프로그램 진행과정 등과 비교과 프로그램 참여 후기를 남긴 영상입니다.
기획 및 제작 – 복지보건학부 김수연 학생